장해진 기자
남양주시, 화도읍ㆍ진건읍ㆍ퇴계원읍ㆍ수동면ㆍ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개최
남양주시는 23일 시청 다산홀에서 `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및 역량 강화 교육`을 열었다.
이번 행사는 2026년부터 새롭게 임기를 시작하는 화도읍·진건읍·퇴계원읍·수동면·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14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, 주민자치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.
위촉식에서는 위원들이 앞으로 맡게 될 역할과 책임을 `다짐종이`에 작성하고 이를 나누며 주민자치회 위원으로서의 사명감과 책임 의식을 공유했다.
이어서 시는 주민자치 분야 전문가를 초청해 `주민자치회 운영과 위원의 역할`을 주제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. 교육을 통해 위원들은 주민자치의 의미와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를 함께 살펴봤다.
주광덕 시장은 "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새롭게 위촉된 여러분을 환영한다"며 "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지역 문제를 발굴하고 모두가 함께 살기 좋은 남양주를 만드는 데 앞장서 주길 기대한다"고 말했다.
한편, 시는 2016년 주민자치회 구성 이래로, 총 8개 읍면동에서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, 앞으로도 주민 참여를 확대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과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치 역량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