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사 메일전송
양천구, 안양천에 나만의 정원을 만들어보세요…`Y가드닝크루 2기` 모집
  • 기사등록 2026-02-06 12:46:08
기사수정

양천구, 안양천에 나만의 정원을 만들어보세요...`Y가드닝크루 2기` 모집

양천구(구청장 이기재)는 안양천 유휴 녹지를 분양받아 나만의 정원을 만들고 관리하는 주민참여형 정원조성 프로그램 `Y가드닝크루 2기` 참여자를 2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.

 

`Y가드닝크루`는 양천구민 3∼5명이 팀을 이뤄 설계부터 식재, 관리까지 정원 조성의 전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. 지난해 처음 운영된 1기에는 양천구민 20팀, 총 80여 명의 구민과 가드닝 매니저, 전문 가드너 등 약 100명이 참여해 목동교에서 양평교 사이 `안양천 힐링가든` 일대에 각양각색의 미니 정원 20개를 조성했다.

 

참여 주민들은 정원을 직접 설계·관리하는 과정에서 기초 이론부터 실습까지 체계적인 교육을 받으며 가드너로서의 역량을 키웠다. 특히 민관 협력 도시 녹화의 모범 사례로 2025년 `서울시 정원도시상`을 수상하며, 주민 주도 정원문화 확산에도 기여했다.

 

이번 `Y가드닝크루 2기`는 정원조성 분야 20팀과 정원관리 분야 2팀으로 나누어 모집한다. 정원조성 분야는 희망교에서 목동교 사이 `안양천 힐링가든`에 새로운 정원을 조성·관리하며, 정원관리 분야는 지난해 조성된 주민참여정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관리 역량을 키우는 교육 중심으로 운영된다.

 

교육은 초보 가드너도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 진행된다. 정원 디자인 교육을 시작으로 ▲정원 식재 디자인 워크숍 ▲정원 조성 실습 ▲계절별 정원 관리 ▲친환경 병충해 방제 ▲정원 보식과 가지치기 등 정원 설계부터 유지·관리까지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.

 

정기교육 시간 외에는 가드닝 봉사자인 `양천정원봉사단`의 정원 모니터링을 통해 참여자들에게 정원의 상태를 알려주고 정원 관리 팁을 나눈다. 정원 조성 후에는 활동내용 공유, 수료식, 우수정원 콘테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마련된다.

 

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2월 13일까지 양천구 통합예약포털(www. yangcheon.go.kr)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, 정원 가꾸기에 관심 있는 양천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. 본격적인 실습과 교육 프로그램은 3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다.

 

이기재 양천구청장은 "지난해 `Y가드닝크루`를 통해 주민이 직접 만든 정원이 안양천을 화사하게 물들였다"며 "올해도 많은 주민이 참여해 정원을 매개로 이웃과 소통하고, 일상 속에서 자연을 가꾸는 경험을 통해 주민 주도의 정원문화가 확산되길 바란다"고 말했다.

 

0
기사수정
  • 기사등록 2026-02-06 12:46:08
최신뉴스더보기
하단 우측 기본배너-유니세프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